TIP / / 2024. 6. 11. 23:37

2024년 소비트렌드 키워드: 드래곤 아이즈(DRAGON EYES)

목차

    트렌드 코리아 2024 라는 책이 발간되었습니다. 해당 책에는 2024의 키워드가 '드래곤 아이즈(DRAGON EYES)' 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각 트렌드는 현대인의 삶과 소비 패턴에 대한 중요한 통찰을 제공합니다. 책에서 이야기 하는 트렌드로 풀어본 2024년은 어떤 모습으로 그려지고 있을까요.

     

    분초사회: 시간의 가성비를 중시하는 시대

    ‘분초사회’는 돈이라는 가치를 시간이라는 가치가 뛰어넘었다는 의미입니다. 24시간이 모자랄 정도로 바쁜 현대인들은 ‘시간의 가성비’를 중요시하게 되며, 초 단위로 움직이는 플랫폼 경제에서 시간의 밀도는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시간 절약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와 제품들이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됩니다.

    호모 프롬프트: AI 시대의 인간의 역할

    ‘호모 프롬프트’는 인공지능의 발전과 함께 인간의 질문 능력과 해석력이 중요해지는 시대를 뜻합니다. AI가 어떤 결과를 내느냐는 인간이 어떤 질문을 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기술 사용의 역량은 사색과 해석력을 겸비한 인간만의 특권이 될 것입니다. AI와의 상호작용이 증가하면서 인간의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이 더욱 강조될 것입니다.

    육각형 인간: 빈틈없는 완벽함을 추구하는 시대

    ‘육각형 인간’은 외모, 학력, 자산, 직업 등 모든 면에서 빈틈없는 인간을 뜻합니다. 이는 계층 이동의 사다리가 흔들리는 사회에서 젊은이들이 추구하는 이상적인 모습입니다. 이러한 완벽함을 향한 열망은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자극하지만, 동시에 사회적 압박과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균형 잡힌 삶의 중요성이 다시 한번 강조될 것입니다.

    반응형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 최적가를 찾는 소비자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은 AI의 발달로 시간, 장소, 유통 채널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소비자들은 이제 최저가보다는 자신의 상황에 맞는 ‘최적가’를 중요시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더욱 똑똑한 구매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되며, 기업들은 다양한 가격 전략을 통해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도파밍: 재미를 모으는 시대

    ‘도파밍’은 게이머들이 아이템을 모으듯이 일상에서 재미와 즐거움을 찾는 현상을 뜻합니다. 사람들은 일상에서 도파민을 자극하는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삶의 만족도를 높입니다. 이러한 경향은 엔터테인먼트, 게임, 취미 생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숏폼 플랫폼이라는 순간의 재미를 극대화 시키는 제품과 서비스의 수요가 증가할 것입니다.

    요즘남편 없던아빠: 새로운 남편상

    ‘요즘남편 없던아빠’는 결혼 후 남자에게 기대되는 역할이 달라지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남성들은 이제 가사 노동과 육아, 가족 관계에서 평등한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이는 가정의 균형을 맞추고, 성평등을 실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새로운 남편상은 가족의 행복과 안정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스핀오프 프로젝트: 변화의 시대를 맞이하는 기업들

    ‘스핀오프 프로젝트’는 기업들이 저예산과 유동적인 전략으로 새로운 비즈니스를 시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변화의 시대에 기업들은 스핀오프 프로젝트를 통해 혁신을 추구하고, 실패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는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는 중요한 전략으로, 미래의 성공을 위한 발판이 될 것입니다.

    디토소비: 따라하는 소비 트렌드

    ‘디토소비’는 나의 가치관과 취향을 반영하는 사람, 콘텐츠, 유통 채널의 선택을 따라하는 소비를 의미합니다. 유명인들을 따라한 맹목적인 소비에서 벗어나 내게 맞는 사람을 찾아가는 소비자를 말합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더 쉽게 만족스러운 구매를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리퀴드 폴리탄: 유동적인 도시의 시대

    ‘리퀴드 폴리탄’은 고정된 도시의 개념이 사라지고, 유동적이고 변화무쌍한 도시의 모습을 뜻합니다. 각 지역은 독자적인 콘텐츠를 가지며, 이동과 흐름이 자유로운 도시가 됩니다. 이는 도시의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게 하며, 다양한 문화와 라이프스타일이 공존하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돌봄경제: 돌봄이 중요한 경제 요소로

    ‘돌봄경제’는 나노사회, 분초사회에서 돌봄의 시스템화가 중요시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개인화가 심화되는 사회에서 돌봄은 이제 경제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았습니다.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이 발전하고, 사람들은 서로를 돌보는 것을 통해 사회적 연대감을 형성하게 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